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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동복지론 -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 생태학적이론의 기본개념과 발달단계별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의 시사점을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
    공부해서 남주자/사회복지 2021. 12. 15.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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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분석이론, #심리사회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 #생태학적이론의 기본개념과 #발달단계별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의 시사점을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한 후 학습자가 지지하는 아동발달이론과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Ⅰ. 서론

    #아동발달이론의 종류와 각각의 개념을 알아보고 현재 사회에 가장 잘 적용될 수 있는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동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개념과 발달단계별 특성

    : #지그문드 #프로이드(Sigmund Freud)에 의해 창시되었으며 기본개념으로는 다음과 같다.

    (1) #본능이론 : 인간 본성에 관해 기본적으로 결정론이라고 보고 있다. 여기서 본능이라 함은 삶의 본능(성적충동), 죽음의 본능(공격적 충동)을 뜻한다.

    (2) 의식구조

    - 의 식 : 이미 알고 있는 것, 정신의 한 작은 부분이다.

    - 전의식 : 특정한 순간에는 의식하지 못하며 주의 기울이면 기억되는 것이다.

    - 무의식 : 존재하지만 자각하지 못하고 있는 것, 억압된 경험들, 신경증적 증후와 행동의 근원이다.

    (3) 성격의 구성요소

    - #원초아(id) : 인간의 모든 본능적 욕구와 추동이 자리를 잡고 있는 곳이다.

    - #자아(Ego) : 현실 세계와 접촉하는 성격의 한 부분이다.

    - #초자아(Superego) : 성장과정에서 부모 영향 받은 전통적 가치관, 사회적인 규칙, 도덕적 양심 장소이다.

    (4) 불안

    - 현실적 불안:외부세계에서 오는 위험에 대한 두려움이다.

    - 신경증적 불안:본능이 통제되지 않아 벌을 받아 어떤 일을 하게 되는 공포이다.

    - 도덕적 불안 : 양심에서 생기는 두려움이다.

    (5) #자아방어기제 : 현실을 부정하거나 왜곡시키며, 무의식 수준에서 일어나게 되는 것으로 억압, 부인, 투사, 동일시, 퇴행, 합리화, 승화, 치환, 주입, 보상, 의식화와 과잉행동 등이 있다.

    (6) 성격의 발달과정

    - 생후 6년간 경험 중요하고, 다섯 과정으로 분류되며 각 특성은 다음과 같다.

    구강기(생후 1년까지) : 입을 통해 충동 만족, 쾌락에 집착.

    항문기(1~3세) : 성적쾌락을 항문 조절을 통해 만족. 배변 활동이 가능해져 배변 훈련을 시작. 배변 훈련은 초자아가 발달하는 시초. (외부 통제)

    남근기(3~6세) : 자신의 성기를 통해 성적 쾌락을 얻음. 이성 부모에게 끌림, 동성 부모에게 경쟁과 질투. 거대한 동성 부모에 대해 경쟁보다 동일시하기를 택함.

    잠복기(6세~12세) : 유아의 성적 욕구 잠복 시기. 다양한 사회적 기술 학습. 동성 또래집단과 관계 확립에 관심.

    생식기(12세 이후) : 2차 성징이 발달. 진정한 의미의 성적 관심과 행동이 시작.

    2) 심리사회이론의 기본개념과 발달단계별 특성

    : #Erikson이 체계화한 이론으로 중심 개념은 사회∙문화적 요인을 중시한 발달적 위기이며, 자아정체감의 발달. 일생 동안 여덟 가지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 및 통합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5단계를 기초로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정립하였으며 각 발달간계별 특성은 다음과 같다.

    기본적 믿음 VS 기본적 불신(0-1세) : 갓난 아이들은 특히 엄마와 의존적인 관계를 맺는다. 이 관계를 통해 이들의 필요한 것들이 충족된다. 이런 보살핌이 지속되는 한, 엄마에 대한 신뢰를 천천히 쌓게 만든다.

    자율성 vs 수치심(1-3세) : 스스로 장소를 옮길 줄 아는 자율성을 얻게 된다.

    주도권 vs 죄책감(3-6세) : 이 단계의 독특한 특징은 주도권이며, 아이들이 맡은 역할을 충실히 행하는 것을 뜻한다.

    근면 vs 열등감(6세-청소년기) : 학교를 다니기 시작한다. 학교 수업에 불편함을 느끼든 그렇지 않든, 아이들은 그런 새로운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인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들은 새로운 지식과 능력, 능률 앞에 서있다.

    정체성 vs 역할 혼란(청소년기) : 본래 믿고 있던 것들을 의심하는 단계다.

    친밀감 vs 고립(성인전기) : 어른 직전인 청소년들은 무엇인가를 희생하여 직업적, 감정적, 정치적으로 정착해야한다. 만약 두려움으로 인해 세상과 이러한 연결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면 결국 고립된다.

    생산성 vs 침체성(성인기) : 성숙한 나이에 발생하는 후손을 만들고 이끌려는 욕구다.

    자아 통합 vs 절망(노인기) : 삶의 마지막 단계는 평화롭고 고요하거나 불안감과 분주함으로 가득찰 수 있으며 통찰의 단계이다.

     

    3)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과 발달단계별 특성

    : #Piaget의 이론으로 생물학적 배경을 하고 있으며, 인간의 사고 학습 능력을 적응의 일종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지능은 처음부토 추상적인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출생 직후 최초의 생물학적 단순움직임에서 이미 태동 되고 있다고 생각했다.

    감각운동기(영아기,출생~2세):감각적반사운동을 하며 주위에 대해 강한 호기심을 보이고, 숨겨진 대상을 찾으며, 보이지 않는 위치이동을 이해할 수 있는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이해하게 되는 시기이다.

    전조작기(유아기,2~6세): 상징을사용하고, 사물의 크기ㆍ모양ㆍ색 등과 같은 지각적 특성에 의존하는 직관적 사고를 보이며, 자기중심적 태도를 보이는 시기이다.

    구체적 조작기(아동기,7~11세):사물간의 관계를 관찰하고, 사물들을 순서화하는 능력이 생기며, 자아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자신의 관점과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형식적 조작기(청년기,11,12세 이후):논리적인 추론을 하고, 자유ㆍ정의ㆍ사랑과 같은 추상적인 원리와 이상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시기로서, 4단계 중 가장 인지발달이 높은 수준에 해당한다.

     

    4) 학습이론의 기본개념과 발달단계별 특성

    :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 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다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 종소리는 ‘자극조건’이고 종소리에 대한 타액 분비는 ‘조건반응’이다.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인간의 내적 힘으로 결정지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오랜 과거 경험에서 비롯된 강화의 산물 보상과 처벌에 의해서 정해진다고 보았다.

    (3)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 직접적인 강화나 벌이 없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5) 인본주의이론의 기본개념과 발달단계별 특성

    : maslow는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적으로 선하고, 창조성이 인간의 잠재력 본성이며, 통합된 전체로서 자아실현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여기는 기본개념을 가지고 있다.

    : maslow의 각 다섯 가지 발달단계별 특성은 다음과 같다.

    생리적 욕구 : 생명을 유지하려는 욕구로서 가장 기본인 의복, 음식, 가택을 향한 욕구에서 성욕까지를 포함한다.

    안정의 욕구 : 생리 욕구가 충족되고서 나타나는 욕구로서 위험, 위협, 박탈(剝奪)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불안을 회피하려는 욕구이다.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 가족, 친구, 친척 등과 친교를 맺고 원하는 집단에 귀속되고 싶어 하는 욕구이다.

    자아존중의 욕구 :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은 인간의 기초가 되는 욕구로서, 자아존중과 자신감, 성취, 존중 등에 관한 욕구가 여기에 속한다.

    자아실현의 욕구 :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는 욕구이다. 충족될수록 더욱 증대되는 경향을 보여 ‘성장 욕구’라고 하기도 한다. (인지 욕구, 심미 욕구 포함)

     

    6) 생태학적이론의 기본개념과 발달단계별 특성

    : 생태학적 이론의 기본개념은 인간과 환경은 지속적인 상호작용, 교환을 통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형성하며 상호적응하는 호혜적 관계를 유지하고, 환경과 유기체가 역동적인 평형상태를 유지 성장한다고 보고 있다.

    : Bronfenbrenner는 환경을 아동이 생활하는 가정, 이웃을 넘어선 여러 층의 구조로 확대하여 환경의 영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미시체계 : 아동과 직접 상호작용하거나 아동이 직접 활동하는 환경을 말한다. 그는 미시체계에서 아동과 성인과의 ‘양방향적’이고 ‘상호교류적’인 환경을 강조한다.

    중간체계 : 아동양육에 대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 (가정, 학교, 이웃, 보육기관 등)

    외체계 : 아동을 직접 포함하지 않으나 아동의 경험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상황을 말한다. 부모의 직장, 부모의 건강 및 지역사회의 복지 서비스와 같은 공식적인 조직들을 포함한다.

    거시체계 : 문화가 갖고 있는 신념, 가치, 법, 관습 등이 포함된다.

     

    2. 각 이론의 시사점 (학습자 의견포함)

    : 각 이론의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Ⅲ. 결론 - 학습자가 지지하는 아동발달이론과 이유

    : 본인은 아동발달 이론 중에서 학습이론을 지지한다. 그 이유는 이미 구성된 사회를 이끌어온 수많은 규칙과 정보를 학습해야하기 때문이다. 이는 성선설이나 성악설을 떠나서 인간은 태어나면서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게 되므로, 작은 의미로는 가족의 한 명이 될 수 있고 큰 의미로는 국가의 구성원이 될 수도 있다.

    :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획일화된 발달과정의 학습이 아닌,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최소한 학습이 이루어지고 그 바탕위에 아동의 단계별 발달이 자율 및 창의성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비윤리적이거나 독재적인 주체가 끼어들지 못하도록 감시하는 체제가 병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기존 사회의 구성원들이 끊임없이 연구하여 보완해야할 숙제라고 생각한다.

    : 비록 사회복지를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사회복지사라는 목표를 가지고 관련 학습을 하다 보니 심층적이고 매우 기술적인 분야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일반인인 나조차도 조금씩 알게 되면서 관련자들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각자 의견을 나누는 토론과정을 통해서 좀 더 나은 사회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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